본문 바로가기
잘살기/나마고치

제과/제빵 필기 합격후기 (공부기간:10일)

by 모콘치 2021. 1. 21.

안녕하세요! 콘치입니다.

오늘은 2021년에 목표했었던

자격증 따기의 첫 시작,

제과/제빵 필기 합격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

 

 

 

제과제빵은 국가기술자격증이고

필기 합격후 2년 안에 실기를

합격해야만 자격증이 나옵니다.

 

 

코로나가 길어지고

일을 그만두며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홈베이킹에 취미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빵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재료들에 대해 관심이 생기게 되어서

2021년에 목표한 자격증 리스트에

제과제빵을 넣었어요. 

 

 

 

시험 신청은 큐넷에서 하시면 되고요.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금요일 오후 6시에

상시 시험 필기를 접수할 수 있어요.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목요일 오전 10시에 땅! 하면

접속자들이 많아서 부분적으로

대기가 길어지니 원하는 시간과

장소가 있으신 분들은 빨리 선점하시는걸

추천할게요!

 

 

 

제과제빵 필기 신청하는 방법 (ft. 인터넷익스플로러)

안녕하세요!!! 새해부터 지키려고 했던 여러분들의 계획들, 다들 지키고 계신가요? 저는 제가 못할 걸 알기 때문에 운동은 새해 계획에 넣지 않았어서 ㅋㅋㅋㅋ 나머지 계획들은 모두 다 잘 실천

conchi.tistory.com

제과제빵 필기 신청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세요. ^^

 

 

2020년부터 제과와 제빵이 필기가

분리되면서 각각 시험을 보셔야 해요.

 

 

저는 1월 7일 목요일에 제과, 제빵

두 과목 모두 원서 접수를 했고요.

 

같은 날 시간을 좀 띄어서 신청했어요.

 

제가 시험을 치른 장소는

서울서부국가자격시험장 이었어요. 

서울 은평구에 있는 시험장이었는데,외관도 찾기 쉽게 되어 있고 깨끗한 건물이었어요.구파발역과 가까이 있고 구파발역 공영주차장에주차 하고 걸어가기에 무리가 없는 거리라편리했습니다. 

 

 

 

<시험 준비물>

신분증!

신분증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수험표 필요 없어요!!

 

필요에 따라 개인 계산기 지참!

(이 또한 컴퓨터 팝업으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가져가지 않았어요.)

 

 

총 공부기간은 10일 정도입니다. :>

 

 

사실 제과제빵 필기 공부 하기 전에

유튜브와 블로그로 합격 공부 방법을

검색해보았을 때 3일만에, 일주일만에

합격한 분들도 있어서 저도 만만하게

보고 공부를 돌입했는데요.

 

 

사실 그렇게 쉽지 않았어요..ㅠㅠ

처음보는 말들과 단어들이 많이 있고,

특히나 영어에서 나오는 말들이

있어서 외우기가 힘들었습니다.

 

 

3일만에 필기 합격하신 분들은

원래 관련 업종에 계신 분들일지도 모르겠어요.

 

 

여하튼 저에게는 쉽지 않은 시험이었고요.

보통 큐넷에서 보는 자격시험은

문제은행식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저처럼 이런 고정관념 있으신 분들은

큰 코 다치실 것 같아요.ㅠㅠㅠ

 

 

 

 

먼저 제과 시험을 봤는데

진짜 제출하기 전까지도

와 이거 낼까 말까 낼까 말까

하다가 그냥 에라 모르겠다 하고

제출하기 버튼 눌렀는데

좀 로딩이 걸리더니

61.66점 합격 !!!

 

 

그래도 나름 문제 모의고사 풀때

60 문항 중에 50개까지 맞추고 그래서

점수에 약간 기대를 했었는데

처음 보는 문제가 많았어서인지

아슬아슬하게 합격했어요.

시험 제출하고 1등으로 나왔습니다 ㅋㅋㅋㅋ

 

 

그래도 합격한게 중요한거죠???

(파워당당)

 

 

그렇게 1교시 제과시험 보고

대기실에서 10분 정도 기다리다가

 

다음 제빵 시험을 보러 들어갔는데

첫 제과시험 볼때보다는 안 떨리더라고요.

 

유의사항 방송 나올때

점심에 뭐먹을지 생각할 정도...?ㅎㅎㅎ

 

 

그리고 제빵 시험을 봤는데

제과 시험 볼때 몰라서 찍었던 문제가

또나오고 또나오고..

아 인터넷으로라도 검색해보고

들어올걸 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ㅠㅠㅠ

 

하루에 제과제빵 모두 다 보시는 분들!

먼저 보는 시험에서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대기시간에 꼭 인터넷 검색해보고 들어가세요!!!

 

 

제과와 제빵 시험은 겹치는 문제가 3-4개

있었고요. 난이도는 제빵이 더 쉬웠어요.

제빵은 70점으로 합격!!!

 

 

<추천 공부 방법>

1. 최소 열흘 하루에 3시간씩

공부하길 추천드려요.

저처럼 아예 제과제빵에 대해서 

 

모르고 시작하는 분들은 생소한 단어들이 많아요.

 

2. 틀린 문제 오답노트 만들어서 반복

틀린문제를 제대로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다른 회차에서 또 같은 문제를 틀리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매일 30분 반복학습을 하고 본학습을 했어요.

아래 제 오답노트입니다. 학창시절 수학 오답노트처럼 만들었어요. 위 사진은 남편 모다피의 토익 책입니다.
오답노트를 잘라서 스테이플러로 만들어서 한권의 책으로!

 

3. 문제은행식이라고 문제만 달달 외우지 않기

제가 공부한 책은 <답.이.색> 이라는 책인데

유튜브 무료 강의가 있어서 골랐어요.

 

 

유튜브 강의는 아주 유용했지만

책은 문제가 책 속에서도 

너무 돌려막기 식이었어서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제 시험에서도 문제은행식 그대로

나오진 않았어요. 총 문제중 1-2문제

있을까 말까였기 때문에 책에 수록된

개념 위주로 한번 훑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답.이.색 교재보다

더 유명한 책 사셔도 될 것 같아요!

 

 

올해 1월부터 필기 합격 소식이라

시작부터 기분이 좋습니다!

 

여러분도 발전하는 한 해 되시길 바라요!!

 

 

 

 

댓글